아이들을 과학관에서 놀게 하라는 인터뷰를 본 적이 있습니다. 다양한 체험을 경험하고 생각하며 사고의 확장을 할 수 있는 장소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과학실험을 떠올리면 하얀 가운을 입고 조심조심 행동해야 할 것 같아 부담스럽게 느껴지는데 우리 주변의 과학관들은 아이들이 편하게 만져보고 참여해 볼 수 있는 공간들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자유롭게 뛰놀면서 다양한 경험을 해보길 원한다 마음으로 국립과천과학관의 이용안내와 전시관 소개, 이용과 관련한 다양한 팁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국립과천과학관 이용안내
국립과천과학관은 경기도 과천시 상하벌로 110에 위치해 있습니다. 과학이 문화가 되는 곳, 새로운 시작의 호기심을 얻어 가는 곳으로 한형주 관장님은 사회의 여러 문제들을 확인하고 답을 찾아가는 따뜻하고, 안전하고, 신나는 공간이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평일에는 학교의 단체관람이, 주말에는 가족단위 관람과 체험으로 많은 어린이들이 이곳을 찾아옵니다. 관람 시간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이며 발권은 4시 30분까지입니다. 매주 월요일이 정기 휴관일입니다. 상설전시 기준으로 20세에서 64세 어른의 관람료는 4천 원, 7세에서 19세 어린이와 청소년의 관람료는 2천 원, 7세 미만의 유아는 무료, 65세 이상 무료, 장애인, 국가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무료입니다. 천체투영관 기준으로 7세에서 64세까지는 2천 원, 7세 미만은 1천 원, 65세 이상은 1천 원, 장애인, 국가유공자, 기초생활자는 1천 원입니다. 천문대는 초등학생이상 무료로 입장 가능합니다. 주차는 일일 기준 일반차량은 5천 원, 대형차량은 1만 원입니다. 경형자동차 및 친환경자동차와 다자녀 카드 소지 차량은 정산금액에서 50%를 할인받습니다. 유료 과학교육 프로그램 수강생은 평일은 무료 주차가 가능하고 주말과 공휴일은 50% 할인이 됩니다. 장애인 차량과 국가유공자 및 상이군경 차량은 주차요금 면제입니다.
전시관 소개
전시관은 상설전시관, 야외전시관, 사이버전시관, 천문우주관으로 구분합니다. 상설전시관에는 과학탐구관, 자연사관, 한국과학문명관, 명예의 전당, 미래상상 SF관, 첨단기술관, 유아체험관, 특별기획전이 있고 야외전시관에는 곤충생태관, 자연생태공원, 공룡공원, 옥외전시장이 있습니다. 천문우주관에는 천체투영관, 천문대, 스페이스아날로그가 있습니다. 과학탐구관은 일상생활에서의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탐구하는 과정을 빛, 공기, 물, 땅을 통해 체험해 보며 그 원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연사관은 우주와 지구에 대해 알아보는 공간으로 고생물의 다양한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한국과학문명관은 과학기술이 한국문명에 어떤 영향을 끼쳤나를 살펴보며 우리들의 많은 관심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명예의 전당은 우리나라 과학기술에 큰 영향을 준 31명의 과학자를 소개합니다. 미래상상 SF관은 미래의 우주시대를 로봇, 인공지능, 에너지와 환경, 생명과학을 통해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첨단기술관은 우리 생활 속 과학이 발전해 온 기술을 전시한 곳입니다. 우주여행극장 등 체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유아체험관은 안전을 위해 사전 예약으로 이용 가능하며 1회 운영시간은 60분에서 80분으로 시간대별 인원도 제한합니다. 특별기획전은 현재, 보이지 않는 우주와 세계 최대 티라노사우루스가 진행 중입니다. 곤충생태관에서는 치열하게 살아가는 곤충들의 세계를 볼 수 있고, 자연 생태공원은 전시장 밖에 있는 공원으로 물고기들, 닭, 오리, 꽃 등을 보며 쉴 수 있는 공간입니다. 공룡공원은 중생대 대표 공룡 7종을 실제 크기로 전시하였고, 공룡이 뛰어노는 생생함을 느끼며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옥외전시장은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체험을 위주로 자연을 느끼며 과학적 원리를 찾아볼 수 있게 구성되었습니다. 천체투영관은 운영안내를 확인 후 방문해야 하며 별자리 해설과 그날의 밤하늘을 미리 만나는 신비로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천문대도 운영 중인 프로그램 확인을 해야 하며 초등학생 이상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스페이스아날로그는 우주탐사에 필요한 우주인 훈련과 화성에서의 임무 수행을 위한 체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팁
국립과천과학관의 주차장은 사람들이 많아 항상 차가 많습니다. 과학관과 가까운 주차장은 동주차장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대공원역 6번 출구로 나오면 됩니다. 입장 티켓은 미리 예약할 수도 있지만 인원 제한이 없어 현장에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유아체험관 예약 시 유의사항은 꼭 확인해야 합니다. 미취학어린이 전용은 취학 아동과 입장할 수 없습니다. 관람일 3일 전 저녁 9시부터 예약이 가능하며 해당 회차 시작 후 30분 이내에 입장하지 않으면 자동 취소가 됩니다. 이때 자동 취소된 표가 뜨면 온라인 예약 후 입장이 가능합니다. 아기를 포함한 모든 입장객은 예약을 해야 합니다. 잊지 말고 미리 해둬야 할 것은 가족들의 회원정보를 모두 등록해 둬야 필요시 선택하여 예약할 수 있습니다. 건물 1, 2층에 전시실과 체험관이 있고 2층에는 푸드코트와 카페가 있습니다. 푸드코트 메뉴는 아이들이 먹기에 무난한 것들이다. 우동, 돈가스, 떡볶이 등이 있습니다. 점심이나 간식을 해결할 수 있는 곳이 있어 하루종일 즐길 수 있습니다. 물품보관함이 있어 무겁거나 불편한 짐들은 넣어둘 수 있습니다. 10시쯤 오픈 시간에 맞춰 도착하면 조금은 여유롭게 입장할 수 있습니다. 날씨가 좋을 때는 야외에서 신나게 뛰어놀아도 좋습니다. 재미있는 놀이기구들이 많으며 뜨거운 여름 날씨에는 화상의 위험으로 이용하지 못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놀이터는 많은 아이들이 동시에 달려들어 위험할 수 있으니 부모님들이 주의 깊게 봐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도시락을 준비해 왔다면 돗자리를 펼 수 있는 공간도 충분하고 쉴 수 있는 벤치도 있으니 이용하면 좋습니다.
국립과천과학관은 봄에는 벚꽃구경도 할 수 있고 여름에는 시원한 실내에서 관람을 즐기고 가을에는 실내외를 마음껏 뛰어다니며 창의력을 키워갈 수 있고 겨울에는 춥다고 웅크리지 않고 다양한 체험으로 몸에 열기를 올릴 수 있는 그런 곳입니다. 과학을 모티브로 아이들이 건강하게 커갈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는 곳인 국립과천과학관의 이용안내와 전시관 소개, 다양한 팁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