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린이 안전체험관 시흥, 분당, 광나루

by 스토리부자2400 2024. 7. 4.
반응형

홍수

아이들은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대처 능력이 부족하여 상황별 모의 훈련을 통해 연습해 보는 기회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경우부터 전기, 화재 사고, 지진 등 일상생활 속 다양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안전하게 대처하는 요령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런 체험을 할 수 있는 시흥, 분당, 광나루 어린이 안전체험관을 소개하겠습니다.

시흥시 어린이안전체험관

어린이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실제 사고 발생 시 대처하는 방법을 익히는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시흥시 어린이안전체험관은 배곧4로 94-52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지진, 화재, 생활 사고에서 어린이들을 보호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다양한 체험을 아이들이 보고, 듣고, 느끼며 몸으로 체득하기를 바라고 있으며 평일 개관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입니다. 주말 및 법정공휴일은 휴일이나, 2주, 4주 토요일 운영 시에는 일요일 및 차주 월요일이 휴관입니다. 체험은 예약을 해야 하며 회당 최대 30명까지 가능합니다. 평일의 첫 타임과 두 번째 타임은 기관 예약을 우선으로 잡습니다. 혹시나 정원이 채워지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인터넷 사전 예약만 가능하며, 최소 체험 2일 전까지 예약을 해야 합니다. 체험 가능한 나이는 6세부터 11세까지이며 보호자도 체험 등록을 해야 합니다. 생활안전체험으로는 베란다 안전과 경량벽체 탈출, 엘리베이터 안전 체험을 경험하며, 교통안전에서는 버스 승하차, 안전벨트 착용, 횡단보도 건너기, 킥보드와 자전거 안전, 비상벨 체험등이 이뤄집니다. 화재안전으로는 소화기 사용, 연기탈출, 장애물 탈출, 완강기와 대피용 슬라이드 체험이 있습니다. 재난 안전으로는 태풍, 해양안전, 집라인 체험이 있고 그 외 심폐소생술, 미세먼지와 황사안전에 관한 체험도 합니다.

분당 어린이체험관

분당 어린이체험관은 성남시 분당구 문정로 40에 있습니다. 이곳은 다양한 안전교육과 아이들이 부모님과 함께 해볼 수 있는 만들기 체험이 있고 곤충과 물고기를 관찰할 수도 있습니다. 재난 안전 체험관에서는 화재와 지진 시 대처하는 요령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실제로 소방복을 입고 체험을 하기 때문에 소방관이라는 직업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습니다. 지진안전체험에서는 지진의 강도를(3도, 5도, 7도) 달리하여 몸으로 느껴보게 합니다. 비상탈출체험은 실제와 비슷한 상황을 연출하고 있으며 완강기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응급처치로 심폐소생술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교통안전체험관에서는 일상생활 속 안전에 대한 부분을 교육하는 곳으로 다양한 바람의 세기를 느끼며 태풍 안전에 대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올바른 자전거 타기와 보호장비 착용을 해봄으로써 보호장비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지만 사고도 많이 발생하는 횡당보도 건너기에 대한 체험도 해봅니다. 만들기 체험관은 평상시에는 휴식 공간으로 사용되는 곳이지만 일정에 따라 종이접기, 비즈공예 등 다양한 만들기를 해보는 공간입니다. 나비, 장수풍뎅이, 소똥구리, 사슴벌레 등의 곤충을 직접 보고 관찰할 수 있으며 유충과 함께 곤충의 일대기, 몸의 구조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시기에 따라 다르지만 반딧불이를 직접 보는 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4대 강에 서식하는 물고기들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광나루 어린이체험관

광나루 어린이체험관은 광진구 능동 서울어린이대공원 정문 옆에 위치하며 각종 재난과 화재, 태풍, 지진 등에 시민들이 체험할 수 있게 만들어진 국내 최초의 재난 체험관입니다.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으로 된 건물로 지하 1층에는 안전체험관이 있고 1층에는 새싹어린이 안전체험관, 지진 체험관, 태풍 체험관, 선박 체험관이 있으며 2층에는 야외 탈출관, 소화기 체험관, 화재 대피 체험관, 방화셔터 체험관, 응급처치 실습실이 있습니다. 소방공무원인 운영요원들에게 설명을 듣고 체험을 해볼 수 있으며 온라인 사전 예약을 해야 합니다. 긴바지를 입고 양말을 신어야 체험에 참여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입장료는 없으며 운영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까지입니다. 매주 월요일이 휴무입니다. 외국인 체험가능 프로그램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주차장이 없어 어린이대공원 주차장을 이용하거나 상상나라 주차장을 이용해야 합니다. 대중교통으로 이동시 어린이대공원역 1번 출구가 바로 앞이라 편합니다. 걸어서 2분 정도 거리에 '서울 상상나라, 유니버설아트센터, 아리수나라, 키즈오토파크 등이 있습니다. 여름에는 인근에서 바닥 분수가 나오니 같이 즐겨도 좋습니다.

말로는 "지진 나면 이렇게 대피해야 한다, 화재 시 비치된 소화기를 이용하여 불을 꺼야 한다." 등 글로만 배운 위기 상황에 대처 방법을 체험을 통해 몸으로 익혀둔다면 비슷한 상황에 처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어른들 또한 알고 있는 것들을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잊어버리고 우왕좌왕하기 쉽습니다. 아이들과 같이 안전체험관을 찾아 유익한 설명도 듣고 체험을 해본다면 일상생활에 적용하기가 더 수월해질 것 같습니다. 시흥시 어린이안전체험관, 분당 어린이체험관, 광나루 어린이체험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