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의정부와 양주에 있는 도서관과 미술관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날씨가 점점 더워지는 계절에 더위도 피할 수 있고 일상에서 느끼지 못했던 고요하고 아늑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수도권 가까이 위치하고 있는 의정부미술도서관, 의정부음악도서관,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에 대해 알아보고 방문 일정을 잡아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의정부미술도서관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로 248에 위치하고 있으며 열람실은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오전 10시에서 밤 9시까지 운영하며,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합니다. 월요일이 휴관일입니다. 전시관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수요일은 야간개장으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됩니다. '의정부'라고 하면 사람들은 '군부대'를 먼저 떠올립니다. 미군 부대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미군 부대가 떠나고 없지만 그 이미지가 아직 남아 있다면 이번 기회에 '미술도서관'이란 새로운 이미지를 덮어 씌워보길 바랍니다. 미술도서관은 미술관과 도서관이 합해진 단어입니다. 이것 또한 우리가 흔히 떠오르는 미술관과 도서관의 이미지를 바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도서관은 책이 천장까지 닿을듯한 책꽂이에 책이 가득 차 있는 책장을 떠올리는데 이곳은 높은 층고를 자랑하며 답답함이 전혀 없습니다. 감각적인 설계로 딱딱한 느낌이 아닌 자유롭게 책을 읽고 싶은 마음이 절로 생겨납니다. 또 미술도서관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예술관련한 책들이 매우 많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 도록이 모두 있다는 게 미술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굉장히 설레고 기쁩니다. 일반 서점에서 구하기 힘든 다른 나라의 예술 관련 책들을 여기서는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건물 1층에는 미술자료와 간행물 그리고 전시관이 있습니다. 2층에는 어린이자료, 일반자료, 정기간행물, 커뮤니티존이 있습니다. 3층에는 오픈스튜디오, 프로그램존, 다목적홀이 있습니다. 1층 전시관에서는 정기적인 전시가 열리고 있으니 여러 번의 방문도 매번 새롭게 느껴질 것입니다. 또 이곳은 도서관투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청소년, 장애인 단체나 개인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아이들 방학기간에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5세 이상부터 신청 가능하니 가볍게 둘러본다는 느낌으로 아이들과 방문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의정부음악도서관
의정부음악도서관은 경기도 의정부시 장곡로에 위치해 있으며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토요일과 일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됩니다. 월요일은 정기 휴일입니다. 미군부대가 있던 의정부는 미국의 문화도 많이 스며있습니다. 미국의 음식, 옷차림, 음악과 같은 생활문화가 자연스럽게 공유되어 왔답니다. 그때부터 흑인 음악이라 불리는 힙합, 분위기 있는 재즈, 감성적인 알앤비까지 다양한 음악 문화가 생활에 들어왔습니다. 이런 문화를 살려 의정부음악도서관에서는 고급 오디오를 통해 다양한 음악을 즐길 수 있으며, 흑인 음악 관련 서적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보통 도서관에 가면 사서가 추천하는 이달의 책이 진열되어 있는데 이곳은 사서가 추천하는 이달의 음악이 있습니다. 우리는 보통 인기 있는 곡들을 쉽게 접하고 듣게 되는데, 추천곡들은 알려지지 않은 좋은 곡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 3층에는 음악감상실이 있습니다. 7개의 스피커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오디오방도 있습니다. 이곳에서 내가 좋아하는 곡을 또는 추천해 주는 곡을 좋은 음향으로 듣는다는 상상만으로 너무 설렙니다. 또한 내가 원하는 음악을 빌려서 들을 수 있는 턴테이블과 시디플레이어 좌석이 있습니다. 피아노 연습실까지 있으니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당연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흥미를 자극시키기에도 충분해 보입니다. 3층 뮤직홀에서는 뮤직 콘서트가 개최되기도 합니다. 책과 음악이 함께 있어 좋은 이곳을 모두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권율로 193에 위치하고 있으며 운영 시간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됩니다.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의정부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는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곳은 입장료가 있습니다. 성인 5,000원, 청소년 및 군인 1,000원, 어린이 1,000원, 국가유공자와 노인, 영유아, 장애인은 무료, 단체 어른 3,500원, 단체 청소년 및 군인 700원, 단체 어린이 700원으로 부담되는 가격은 아닙니다. 한국 근현대 미술가인 장욱진은 이 근처에서 작품 활동을 많이 했다고 합니다. 그것을 기념하기 위해 지어진 미술관입니다. 장흥 숲길을 오르다 보면 하얀 건물이 보입니다. 이곳에 화가 장욱진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데, 그의 그림을 보면 자연과 어우러진 이곳과 잘 어울리는 듯합니다. 화려하지는 않지만 아름다운 작품들을 보다 보면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이곳 2층 전시관 지붕은 한옥 모양입니다. 화가 장욱진이 생전 한옥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 것을 나타낸 것이라고 합니다. 나무, 새, 가족을 많이 그렸던 그의 작품을 보면 왠지 차분해지며 친근한 마음마저 생깁니다. 실내뿐만 아니라 실외에는 다양한 조각 작품들이 있습니다. 산책하며 작품을 보며 걸으면 생각하기도 좋고 움직임이 많은 아이들이 접하기에도 좋습니다. 색감이 예쁜 작품들이 기분을 좋게 해 줍니다. 힘들면 쉴 수 있는 벤치도 있습니다. 다양한 볼거리도 있지만 아이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도 있으니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얻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듣거나, 작품을 관람하는 것은 특별한 일이 아닙니다. 일상에서 우리가 밥을 먹고 잠을 자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우리 생활에 젖어 있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속에서 우리는 생각을 나누고, 느낌을 공유하며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것 같습니다.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면 우리 가까이에 이런 곳이 많다는 걸 알리고 싶어 의정부미술도서관, 의정부음악도서관,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을 소개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