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도서관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위키백과에서 의미를 찾아보니 "기적의 도서관은 책 읽는 사회 문화 재단에서 어린이 도서관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지자체 및 MBC 프로그램 느낌표의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코너와 협력하여 만들기 시작해, 계속 만들고 있는 도서관을 말한다. 기적의 도서관 들은 어린이 전용도서관이나, 어린이도서관을 포함하고 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우연히 기적의 도서관을 알게 되었고, 이 도서관들을 찾아 떠나는 여행도 재미있게 다는 생각에 여행을 계획해 보았습니다. 가장 최근에 생긴 인제 기적의 도서관에 대한 소개와 이용 방법, 추가정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제 기적의 도서관 소개
우리나라에는 현시점 기준으로 총 17개의 기적의 도서관이 있습니다. 2003년 11월 10일 개관된 순천기적의 도서관을 시작으로 2023년 6월 28일 17번째 개관된 곳이 인제기적의 도서관입니다. 인구 3만 명의 도시 인제에 기적의 도서관을 방문한 사람들이 5만 명이 넘어갔다고 하니 더 궁금해지는 곳입니다. 이 도서관은 강원도 인제군 인제읍 인제로 140번 길 52-7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연면적 약 3000제곱미터, 부지면적 약 10000제곱미터로 총 좌석수 188석, 사용 가능 컴퓨터 32대의 규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총 2층으로 되어 있으며 1층에는 궁금한 것을 물어볼 수 있는 안내데스크, 어린이들이 책을 읽고 빌려갈 수 있는 어린이 자료실, 모두에게 열려 있는 열람 공감인 열린 계단, 소극장이 있는 열린 극장, 여러 행사가 열리는 공간 사랑채, 공공도서관 최초의 미디어아트실, 음식물 섭취가 가능한 휴게실이 있습니다. 이 중 미디어아트실은 아이들의 상상력이 자라날 수 있는 환상적인 공간으로 꼭 방문해 보길 추천합니다. 2층에는 생태, 문학, 평화와 교과서 속의 인제를 특화하여 만든 인제니아, 철학, 종교, 사회과학, 순수과학, 기술과학, 언어, 문학, 역사의 도서가 정리되어 있는 종합자료실, 음악을 듣고 느끼고 즐길 수 있는 뮤직 스튜디오, 미술 작업을 할 수 있는 아트 스튜디오, EBS 콘텐츠를 통해 세상을 알아가는 Media*EBS,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교육할 수 있는 프로그램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활동할 수 있는 동아리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용방법
이용시간은 자료실이 오전 9시부터 밤 10시까지이며, 어린이실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고, 일반 열람실은 오전 9시부터 밤 10시까지입니다. 정기 휴관일이 매주 금요일이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법정 공휴일, 임시휴관일도 도서관 문을 열지 않으니 방문 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자료실에서 프린트와 복사가 가능하며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회원증을 만들어 책을 대출하는 것은 일반 도서관과 같으며 1인당 5권, 14일간 대출 가능하고 1회에 한하여 7일 대출연장이 가능합니다. 2층에 있는 EBS실에서는 인제 군립도서관 회원을 포함한 3명 이상의 모임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매주 수요일 오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사용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사용 예정일 14일 전부터 3일 전까지 미리 접수해야 하며 상영을 원하는 EBS 프로그램 신청 시 해당일 상영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PC, 빔프로젝터, 스피커, 스크린 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소규모 동아리 활돌을 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은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후 희망 날짜를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인제군 관내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도서관 이용안내 등의 도서관 투어 견학을 오전 10시에서 11시에 사전에 접수를 받아 진행하고 있으니 이 시간을 피해 간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정보
인제군민의 서재라는 코너는 인제특화콘텐츠로 꾸며져 있는데 너무 알찬 정보가 가득합니다. 인제군과 생태와 문화에서는 인제군의 숲이라는 콘테츠 안에 자작나무숲의 사계, 비밀정원 사계, 천상의 화원 곰배령, 아침가리의 자연, 설악산의 대승폭포, 십이선녀탕 일원, 방태산자연휴양림의 자연과 식물 등 많은 곳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생태문화, 인제군의 마을과 식물, 민속과 생태 안에서 관심 있을만한 것을 찾아 그다음 여행지로 연계해도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녀를 동반한 가정이라면 자연스럽게 사회, 과학, 문화가 얽혀 살아있는 공부가 절로 될 것입니다. 여행을 하기 전에 정보를 얻을 수도 있고, 근처 여행 후 여행담을 나누며 놓쳤던 내용을 보충하거나 복기하며 이야기를 나누기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 활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좀 더 학습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인제의 지리와 인문환경 콘텐츠도 학년별로 나뉘어 있으니 가볍게 보면 좋습니다. 이외에도 미술, 음악 컬렉션도 준비되어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우리가 알고 있는 도서관 보다 더 많은 것을 담고 있어 기적의 도서관이라 불리나 봅니다. 책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책이 낯선 어른들도 이 안에서 마음껏 뛰어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령별, 주제별 큐레이션을 통해 나에게 맞는 책을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꼭 책을 읽는 곳이 아니어도 책을 둘러보고 책향기에 파묻혀 보는 경험을 인제 기적의 도서관에서 해보면 어떨까요.
개관한 지 얼마 안 되어 깨끗해서 좋은 곳, 늘 가던 우리 동네 도서관이 아닌 여행지에서 만나는 도서관은 또 다른 느낌, 설렘으로 다가옵니다. 딱딱한 네모 공간이 아닌 멋진 아지트에 있는 듯한 기분에 애들도 어른도 기분이 좋아지는 곳이 인제 기적의 도서관이 아닐까 싶습니다. 도서관이 목적지가 되는 여행을 계획해 보며 신나는 여행을 떠나보세요. 지금까지 인제 기적의 도서관의 소개와 이용방법, 추가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